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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1. 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고려하라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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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1. 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서드(static factory method)를 고려하라
정적 팩터리 메서드는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static method이다.
장점
1. 이름을 가질 수 있다.
class Character {
int str, dec, luk, inte;
// public 생성자
public Character(int str, int dec, int luk, int inte) {
this.str = str; // 힘
this.dec = dec; // MP
this.inte = inte; // 지능
this.luk = luk; // HP
}
// 정적 팩토리 메소드
public static Character newWarrior() {
return new Character(13, 4, 4, 4); // 전사는 힘이 높다.
}
// 정적 팩토리 메소드
public static Character newHunter() {
return new Character(9, 8, 4, 4); // 궁수는 힘과 민첩이 높다.
}
}
public class Item1_01 {
// public 생성자 사용해서 궁수 생성 예
Character hunter = new Character(9, 8, 4, 4);
// 정적 팩토리 메소드를 사용해서 전사 생성 예
Character warrior = Character.newWarrior();
}
A1. 전사와 궁수를 생성하는 정적 팩터리 메서드들의 시그니처를 통해 조금 더 편하게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2. 호출될 때마다 인스턴스를 새로 생성하지 않아도 된다.
3. 반환 타입의 하위 타입 객체를 반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package item1;
public class Point {
int x;
int y;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Point() {
this(0, 0);
}
// 반환타입의 하위타입 객체를 반환할 수 있는 정적팩터리 메서드
public static Point get3DPoint() {
return Point3D.getInstance();
}
}
class Point3D extends Point {
int z;
private static Point3D point3D = new Point3D();
private Point3D() {
this(0, 0, 0);
}
private Point3D(int x, int y, int z) {
this.x = x;
this.y = y;
this.z = z;
}
// 정적 팩터리 메서드
public static Point3D getInstance() {
return point3D;
}
public static Point3D getnewInstance() {
return new Point3D();
}
}
A2. Point3D class의 getInstance()를 통해 매번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것이 아니라, 만들어 놓은 객체를 활용할 수 있다.
A3. Point class의 getInstance()를 통해 반환 타입의 하위타입 객체를 반환할 수 있다.
4. 입력 매개변수에 따라 매번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할 수 있다.
5.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작성하는 시점에는 반환할 객체의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아도 된다.
단점
1. 상속을 하려면 public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필요하니 정적 팩터리 메서드만 제공하면 하위 클래스를 만들 수 없다.
2. 정적 팩터리 메서드는 프로그래머가 찾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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