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

웹 페이지 배포 시 Sitemap 본문

컴퓨터/Web

웹 페이지 배포 시 Sitemap

利路 2024. 11. 24. 22:43
반응형

Sitemap 이란?

  • Sitemap은 웹사이트의 구조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파일로, 주로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더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색인(index)화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사용됩니다. 보통 XML 형식으로 작성되며, 웹사이트의 URL과 관련 정보를 포함합니다.

  • Sitemap은 사람이 보는 것이 아니라, 검색 엔진(예: Google, Bing, Naver 등)과 같은 크롤러가 사이트를 탐색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검색 엔진이 누락된 페이지 없이 사이트의 모든 중요한 페이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Sitemap의 목적

  1. 검색 엔진 최적화(SEO)
    Sitemap은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더 잘 이해하고 색인화할 수 있도록 도와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2. 새 페이지 빠른 색인화
    새로운 페이지나 업데이트된 콘텐츠를 검색 엔진에 빠르게 알릴 수 있습니다.
  3. 복잡한 사이트 구조 지원
    대규모 웹사이트나 동적 콘텐츠가 많은 사이트의 경우, 검색 엔진이 모든 페이지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4. 우선순위 및 변경 빈도 제공
    페이지별로 우선순위와 변경 빈도를 명시하여 중요한 페이지를 더 자주 크롤링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Sitemap이 필요한 경우

  • 대규모 웹사이트: 수천 개의 페이지가 있는 경우 검색 엔진이 모든 페이지를 놓치지 않고 탐색하도록 도와줌.
  • 동적 콘텐츠: URL이 데이터에 따라 동적으로 생성되는 경우.
  • 새로운 웹사이트: 검색 엔진에 모든 페이지를 빠르게 색인화시키고 싶은 경우.
  • 다국어 웹사이트: 여러 언어 버전이 있는 경우.
  • 미로처럼 복잡한 사이트 구조: 내부 링크 구조가 복잡하거나 깊이가 깊은 경우.

Sitemap 유형

  1. XML Sitemap
    형식 : XML
    사용 대상 : 주로 검색 엔진.
    역할 :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의 URL 구조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크롤링하도록 돕습니다.
    종류 :

    • 일반 XML Sitemap (페이지 URL 목록)
    • 이미지 Sitemap (이미지 URL 정보 포함)
    • 비디오 Sitemap (동영상 URL 정보 포함)
    • 뉴스 Sitemap (뉴스 페이지 관련 정보 포함)
    <urlset xmlns="http://www.sitemaps.org/schemas/sitemap/0.9">
     <url>
       <loc>https://example.com/</loc>
       <lastmod>2024-11-23</lastmod>
       <changefreq>daily</changefreq>
       <priority>1.0</priority>
     </url>
    </urlset>
  2. HTML Sitemap
    형식 : HTML
    사용 대상 : 주로 사람(사용자).
    역할 : 방문자가 웹사이트의 구조를 이해하고, 특정 페이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징 :

    • HTML Sitemap은 검색 엔진보다는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춥니다.
    • 사이트 메뉴가 복잡하거나 페이지가 깊이 있는 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 웹사이트의 내부 링크 역할도 하며 SEO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HTML Sitemap</title>
    </head>
    <body>
    <h1>Website Sitemap</h1>
    <ul>
    <li><a href="https://example.com/">Home</a></li>
    <li><a href="https://example.com/about">About Us</a></li>
    <li><a href="https://example.com/contact">Contact</a></li>
    <li>
      <a href="https://example.com/blog">Blog</a>
      <ul>
        <li><a href="https://example.com/blog/post1">Post 1</a></li>
        <li><a href="https://example.com/blog/post2">Post 2</a></li>
      </ul>
    </li>
    </ul>
    </body>
    </html>
  3. 이미지 Sitemap
    형식 : XML (확장된 형태)
    사용 대상 : 검색 엔진 (특히 Google 이미지 검색).
    역할 :

    • 이미지 URL과 메타데이터(제목, 캡션 등)를 제공하여 이미지 검색 최적화.
    • 사이트에 중요한 이미지가 많거나, 이미지 기반 콘텐츠를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
      주의 : 기존의 XML Sitemap에 이미지 정보를 추가하거나, 별도의 이미지 Sitemap 파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urlset xmlns="http://www.sitemaps.org/schemas/sitemap/0.9"
        xmlns:image="http://www.google.com/schemas/sitemap-image/1.1">
    <url>
    <loc>https://example.com/gallery</loc>
    <image:image>
      <image:loc>https://example.com/images/photo.jpg</image:loc>
      <image:caption>An example photo</image:caption>
    </image:image>
    </url>
    </urlset>
  4. 비디오 Sitemap
    형식 : XML
    사용 대상 : 검색 엔진 (특히 Google 동영상 검색).
    역할 : 동영상 URL과 메타데이터(제목, 설명, 미리보기 이미지 등)를 제공하여 동영상 검색 최적화.

    <urlset xmlns="http://www.sitemaps.org/schemas/sitemap/0.9" xmlns:video="http://www.google.com/schemas/sitemap-video/1.1"> <url> <loc>https://example.com/video/video1</loc> <video:video> <video:thumbnail_loc>https://example.com/images/video1.jpg</video:thumbnail_loc> <video:title>Example Video</video:title> <video:description>This is an example video description.</video:description> <video:content_loc>https://example.com/videos/video1.mp4</video:content_loc> <video:duration>120</video:duration> </video:video> </url> </urlset>

HTML Sitemap 과 XML Sitemap 차이점

특징 HTML Sitemap XML Sitemap
포맷 HTML XML
목적 사용자 탐색 용이성 검색 엔진 색인화
대상 사람 (사용자) 검색 엔진 (크롤러)
구성요소 내부 링크, 섹션, 하위 메뉴 URL, 우선순위, 수정 날짜
사용용도 웹 사이트의 전체 구조를 사람이 볼 수 있도록 제공 검색 엔진에게 페이지 구조를 효율적으로 전달

사이트맵을 별도로 만드는 이유

  • 사용목적 상이
    HTML Sitemap은 사람이 직접 사이트를 탐색할 때 필요하고, XML Sitemap은 검색 엔진이 더 잘 크롤링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Sitemap에 포함해야 할 페이지는 선택 기준

  1. 기본 페이지
  • 홈 페이지 (/)
  • 주요 카테고리 및 메뉴 페이지 (예: /about, /contact, /services)
  1. 동적 콘텐츠
  • 제품 상세 페이지 (/product/123)
  • 블로그 게시물 페이지 (/blog/post-title)
  1. 멀티미디어 콘텐츠
  • 이미지 및 비디오 페이지 (예: /gallery, /videos)
  1. 국제화된 URL
  • 다국어 페이지 (예: /en/about, /ko/about)
  1. 필터된 콘텐츠 제외
  • robots.txt에 의해 차단된 페이지는 Sitemap에 포함하지 않아야 합니다.
  • 로그인 페이지, 관리자 페이지 등 비공개 페이지는 제외합니다.
반응형
Comments